본문 바로가기
심리학

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과 극복방법

by 칸쵸1079 2023. 8. 1.

1. 외상 후 스트레스의 정의

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(PTSD)는 사람이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.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에 대해 알게 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 PTSD는 연령, 성별 또는 배경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PTSD의 핵심 특징은 외상성 사건 이후 장기간, 일반적으로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고통스러운 증상의 발생입니다. 이러한 증상은 네 가지 주요 클러스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
침습적 증상: 고통스러운 기억, 악몽 또는 플래시백을 통해 충격적인 사건을 다시 경험하는 것과 관련됩니다. 개인은 현재 발생하지 않는 트라우마를 되살리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.

회피: PTSD 환자는 트라우마와 관련된 특정 장소, 사람, 활동 또는 토론을 피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는 트라우마 사건을 상기시키는 것을 적극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.

부정적인 기분 및 인지: 이 군집에는 죄책감, 수치심 또는 감정적 무감각,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포함됩니다. PTSD를 가진 사람들은 충격적인 사건의 측면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믿음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.

과각성: PTSD가 있는 개인은 지속해 초조하고 짜증이 나며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 그들은 쉽게 놀라거나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

2. 외상 후 스트레스의 심리적,생물학적 원인

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(PTSD)는 심리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다음 각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.

1) PTSD의 심리적 원인

트라우마 사건: PTSD의 주요 심리적 원인은 트라우마 사건에 대한 노출입니다. 이 사건은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하거나 배운 것일 수 있습니다. 외상성 사건은 생명을 위협하거나 심각한 부상을 초래하거나 신체적 완전성이나 정서적 안녕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.

인지된 위협: 개인이 충격적인 사건을 인지하고 해석하는 방식은 PTSD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그 사람이 그 사건을 극도로 무섭고, 예측할 수 없거나, 통제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면 PTSD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

대처 메커니즘 부족: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처 전략이 부족하거나 삶에서 여러 가지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들은 PTSD 발생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. 부적절한 사회적 지원과 열악한 문제 해결 기술도 위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이전 트라우마: 이전 트라우마 경험의 이력은 개인이 새로운 트라우마에 직면했을 때 PTSD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 이것은 "누적 외상" 또는 "복잡한 PTSD"로 알려져 있습니다.

2) PTSD의 생물학적 원인

신경 전달 물질 불균형: 신경 전달 물질은 기분, 감정 및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뇌의 화학 물질입니다. 세로토닌 및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은 PTSD와 관련이 있습니다. 이러한 불균형은 스트레스와 감정 조절에 대처하는 뇌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뇌 구조 및 기능: 연구에 따르면 편도체(감정 처리 및 공포 반응에 관여) 및 전두엽 피질(의사 결정 및 감정 조절에 관여)과 같은 뇌의 특정 영역은 개인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PTSD와 함께 이러한 뇌의 변화는 공포 반응을 높이고 감정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유전학: 유전적 요인이 PTSD 발병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. 일부 개인은 장애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유전적 변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.

호르몬 변화: PTSD는 코르티솔과 같은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.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는 것은 정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방해하여 PTSD 증상의 발달 및 유지에 기여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호르몬 수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PTSD의 원인이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심리적, 생물학적,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우리는 PTSD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요인을 이해하고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장애의 기본 메커니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. PTSD 치료에는 종종 치료, 약물 및 상태의 심리적 및 생물학적 측면을 모두 해결하기 위한 지원이 포함됩니다.

3.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극복 방법

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(PTSD)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것은 어려운 과정일 수 있지만 올바른 지원과 전략을 통해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다음은 복구 프로세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와 기술입니다.

전문가의 도움을 구합니다 : PTSD 치료에 경험이 있는 정신 건강 제공자로부터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 요법은 PTSD 치료의 초석이며 인지 행동 요법(CBT) 및 안구 운동 둔감화 및 재처리(EMDR)와 같은 증거 기반 요법이 PTSD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치료사는 외상을 처리하고 부정적인 생각에 도전하며 대처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.

지원 시스템 구축: 친구, 가족 또는 지원 그룹과 같이 지원하고 이해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어야 합니다. 강력한 지원 시스템을 갖추면 고립감을 덜 느끼고 감정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이완 기법 연습: 심호흡 운동, 명상, 점진적 근육 이완 또는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에 참여합니다. 이러한 관행은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고 평온함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규칙적인 운동: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 걷기, 조깅, 수영 또는 춤과 같이 즐기는 활동에 참여합니다. 자연적인 기분 전환제인 엔도핀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.

술과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. : 물질이 일시적인 완화를 제공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PTSD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약물 사용은 치료를 방해하고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그라운딩 기술 연습: 그라운딩 연습은 현재 순간으로 돌아가고 해리 또는 분리된 느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면 호흡에 집중하거나 5-4-3-2-1 기술(보이는 것 5가지, 느끼는 것 4가지, 듣는 것 3가지, 냄새 맡는 것 2가지, 맛보는 것 1가지 식별) 또는 휴대하기 등이 있습니다.

접지 물체. 부정적인 생각에 도전합니다. : 치료사와 협력하여 트라우마와 관련된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식별하고 도전합니다. 충격적인 사건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루틴 만들기: 일상을 설정하면 구조감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여 PTSD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유발 요인에 대한 노출 제한: 고통스러운 기억이나 플래시백을 유발하는 상황, 사람 또는 장소에 대한 노출을 피하거나 제한합니다. 치료사의 지원을 받아 통제된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방아쇠에 직면하는 것은 이러한 방아쇠를 둔감하게 만드는 노출 요법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.

인내심을 갖고 자신에게 친절합니다. : PTSD로부터의 회복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. 자신에게 인내심을 갖고 진행 상황을 인정하고 여정 내내 자기 연민을 실천해야 합니다. PTSD에 대한 모든 사람의 경험은 고유하며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 있음을 기억합니다. 귀하의 특정 필요와 상황에 맞는 치료 계획을 맞춤화하기 위해 정신 건강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올바른 지원과 헌신으로 치유와 개선이 가능합니다.